야 춘기야 독후감 요점정리
주제 줄거리 해석 독서감상문 서평
(요점 정리) 야, 춘기야 - 김옥
야, 춘기야 김옥 O 갈래 : 현대 소설, 단편 소설, 성장 소설 O 성격 : 일상적, 가족적, 성찰적 O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O 배경 : 현대 대한민국의 어느 도시 O 주제 : 갈등을 통한 사춘기 소녀의 내
ppakssam.tistory.com
'야, 춘기야'는 김옥 작가의 작품으로, 사춘기 딸과 엄마의 갈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소설은 춘기라는 딸이 어른이 되고 싶어하는 마음과 엄마와의 갈등을 유쾌하게 그려냅니다. 이 소설에 대한 독후감을 찾으시는 건가요? 이 소설은 사춘기 딸과 엄마의 갈등을 다루고 있으며, 이 소설을 통해 상대방의 처지와 상황에 공감할 때 그 사람을 비로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소설을 읽고 나면, 사춘기로 부모님과 마찰이 있는 학생이라면 부모님도 나와 같은 시절이 있었고, 누군가의 아들, 딸로 지내온 시절이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공감대를 찾게 되면 좀 더 쉽게 갈등을 풀어나갈 수 있지 않을까요? 이 소설을 읽으시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하루문학 16 - 야, 춘기야 : 네이버 블로그
하루문학 16 - 야, 춘기야
오늘은 김옥 작가의 사춘기에 접어든 딸과 엄마의 갈등을 유쾌하게 풀어낸 작품 『야, 춘기야』 에 대해 알...
blog.naver.com
웹2021년 10월 9일 · 하루문학 16 - 야, 춘기야. 휴토리. 2021. 10. 9. 7:41. 이웃추가. 오늘은 김옥 작가의 사춘기에 접어든 딸과 엄마의 갈등을 유쾌하게 풀어낸 작품 『야, 춘기야』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야, 춘기야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 네이버 블로그
야, 춘기야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중1 소설에 담긴 <야, 춘기야>를 읽었습니다. 김옥 작가님의 작품이에요. 춘...
blog.naver.com
웹출판 창비 발매 2017.12.27.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중1 소설에 담긴 <야, 춘기야>를 읽었습니다. 김옥 작가님의 작품이에요. 춘기가 누구인지 짐작되시죠? 사춘기 딸을 엄마가 춘기라고 …
[중등수업이야기]국어교과서 작품읽기/야,춘기야 : 네이버 블로그
[중등수업이야기]국어교과서 작품읽기/야,춘기야
자신을 이해하고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소통하는 법을 배우고 있는 우리 중등친구들~너무 어렵게 표현했나요...
blog.naver.com
웹2020년 4월 23일 · 학교에서는 한 학기당 두 편 정도의 소설을 다루지만 9종 출판사의 작품들 중 10편을 선택하여 '2015개정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맞춰나가고 있습니다. …
창비중1 , 야, 춘기야 : 네이버 블로그
창비중1 , 야, 춘기야
【1~7】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춘기야, 야, 춘기야.” 꿈결처럼 부르는 소리가 들렸다. ...
blog.naver.com
웹2021년 1월 16일 · (가) “춘기야, 야, 춘기야.” 꿈결처럼 부르는 소리가 들렸다. “방에 있는 거 다 아니까 문 열어. 아직 초저녁이야.” 하지만 껌처럼 들러붙는 잠을 떨쳐 내기란 정말 힘들다.
#야, 춘기야 : 네이버 블로그
#야, 춘기야
성 장소설은 주인공이 그 시대의 문화적·인간적 환경 속에서 유년시절부터 청년시절에 이르는 사이에 자기...
blog.naver.com
웹2022년 3월 13일 · 설정한 아이디는 나중에 변경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입력해주세요. 변경 전 공유된 블로그/글/모먼트 링크는 연결이 끊길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아이디 또는 개인정보가 …
《야,춘기야》를 읽고...전다균 - 네이버 블로그
🍊《야,춘기야》를 읽고...전다균
부제 : 가족 간의 갈등과 해결 집에서 저녁 10시쯤,친구와 게임을 하고 있었다.집안일로 분주하신 아...
blog.naver.com
웹부제 : 가족 간의 갈등과 해결 집에서 저녁 10시쯤,친구와 게임을 하고 있었다.집안일로 분주하신 아빠가 도와달라고 부르셨다.나는 오빠를 도와드리기 위해 친구에게 나중에 이야기하자고 …
야, 춘기야
김옥
O 갈래 : 현대 소설, 단편 소설, 성장 소설
O 성격 : 일상적, 가족적, 성찰적
O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O 배경 : 현대 대한민국의 어느 도시
O 주제 : 갈등을 통한 사춘기 소녀의 내면적 성장
O 특징 :
➀ 주인공이 갈등을 극복하며 성장하는 과정이 잘 드
러나고 있다.
➁ 1인칭 서술자가 주인공의 내면을 잘 묘사하여 독자
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O 구성
발단 | ‘나’는 자신을 ‘춘기’라고 부르는 엄마와 티격태격 말다툼을 함 |
전개 | ‘나’는 엄마 몰래 집에서 친구 윤선이와 함께 머리 염색을 함 |
위기 | 엄마는 ‘나’가 염색한 모습을 보고 화를 내고, ‘나’도 그런 엄마에게 화를 냄 |
절정 | 외할머니가 온 날 밤, ‘나’는 외할머니에게서 엄마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들음 |
결말 | 외할머니가 가신 뒤, 엄마는‘나’에게 초록 껌 하나를 내밀며 함께 공원에 가자고 하고, 엄마와 ‘나’는 서로를 이해하고 화해함. |
O 등장인물의 성격
등장인물 | 성격 |
‘나’ | 멋 내기와 꾸미기에 관심이 많으며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 함. |
엄마 | 자신의 일에 대한 욕심이 있으며 ‘외할머니’와 ‘나’를 사랑함. |
외할머니 | ‘나’와 ‘엄마’를 사랑하며 지혜롭고 따뜻한 성품을 지님 |
O 갈등의 해결 과정
갈등의 순서 | 갈등의 내용 | 갈등의 해결 과정 |
첫 번째 갈등 |
방문을 걸어 잠그고 있는 ‘나’에게 엄마가 잔소리를 함 | ‘나’는 이불을 확 뒤집어써 버리고 엄마는 ‘나’에게 피자를 시켜 먹으라고 함. |
두 번째 갈등 |
엄마는 외출을 하며 ‘나’에게 중간고사 공부를 하라고 함 | ‘나’는 피자를 시켜 먹으며 단짝 윤선이에게 문자를 보냄 |
세 번째 갈등 |
엄마는 ‘나’가 염색한 모습을 보고 화를 내고, ‘나’도 그런 엄마에게 화를 내며 반항을 함 | ‘나’는 외할머니에게 엄마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듣고 ‘나’와 다르지 않은 엄마의 모습에 마음이 풀림 |
갈등의 종류 | ‘나’와 엄마의 외적 갈등 |
O 소설의 뜻과 특징
- 뜻 : 현실에서 일어 날 수 있는 일을 작가가 상상하여 만들어 낸 이야기
서사성 |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가 일정한 흐름에 따라 전개됨. |
허구성 |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꾸며 낸 이야기임. |
진실성 | 작가가 꾸며 낸 이야기지만 그 속에 인생의 진실이 담겨 있음 |
산문성 | 주로 서술, 묘사, 대화 등의 서술 방법을 사용해 줄글로 표현함 |
모방성 | 허구의 이야기지만 현실을 모방하여 변형시킨 이야기임 |
예술성 | 독자들에게 예술적인 아듬다움과 감동을 느끼게 하는 언어 예술임. |
O 갈등의 역할
➀ 사건 전개에 긴장을 불어넣어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함.
➁ 갈등에 대응하는 태도를 통해 인물의 성격을 구체적으로 드러냄
➂ 작가의 의도에 따라 인물의 내적·외적 관계를 만들 면서 주제를 분명히 드러냄
➃ 사건을 발생시키고 앞뒤 사건을 긴밀하게 연결하여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전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