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선 - 천승세 독후감
요점정리 주제 줄거리 해석 독서감상문 서평
(요점 정리) 만선 - 천승세
만선(滿船) - 천승세 O 갈래 : 희곡. 비극. 장막극. 사실주의극 O 배경 : 현대 남해안의 어촌 O 특성 : 어민들의 삶을 그들의 언어로 그려 사실성과 토속성을 살림 O 의의 : 운명 비극의 전통성을 토
ppakssam.tistory.com
[비평적 감상문] 만선(滿船)을 읽고 : 네이버 블로그
[비평적 감상문] 만선(滿船)을 읽고
희곡기말고사리포트.hwp본문요약 1. 들어가며 1960년대의 작품인 천승세(千勝世)의 희곡 은 전 3막 6장으로...
blog.naver.com
웹2008년 3월 17일 · 1960년대의 작품인 천승세 (千勝世)의 희곡 <만선 滿船="滿船">은 전 3막 6장으로, 제1막은 2장, 제2막은 3장, 제3막은 1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작품이다. 작품 만선 (滿 …
# 천승세의 만선 리뷰 : 네이버 블로그
# 천승세의 만선 리뷰
#천승세 만선 리뷰 줄거리 요약 : 소설 만선의 무대는 작은 어촌이며 어민들의 의지와 비극적인 ...
blog.naver.com
웹#천승세 만선 리뷰 줄거리 요약 : 소설 만선의 무대는 작은 어촌이며 어민들의 의지와 비극적인 삶을 잘 표...
(독후감)만선 레포트 - 해피캠퍼스
(독후감)만선 레포트
중략......... 은 전라도 어느 어촌을 무대로 하여 강팍한 자연과 빈곤, 그리고 애정에 갈증을 느끼며 살아가는 인간 군상들을 그리고 있다. 이들 등장인물들은 인간의 원죄적 비극성 속에서 철저
www.happycampus.com
웹2007년 8월 7일 · 3. 나오며 지금까지 천승세 의 희곡 「 만선 」을 주인공 ‘곰치. 만선 독후감 2페이지. 만선 이란 희곡 작품을 이번 계기로 하여 다시 읽어보니 고교시절 교과 ... 죄인마음으로 만선 의 꿈을 버리지 못해 집착이 되어버린 ‘곰치’의 ‘한‘을 ... 이해시키고 ...
작품 속 갈등을 중심으로 살펴본 천승세의 희곡, 「만선」 레포트
작품 속 갈등을 중심으로 살펴본 천승세의 희곡, 「만선」 레포트
1. 들어가며 작가 천승세의 희곡 「만선」은 어촌의 삶을 사실적으로 꺼내 보인 작품이다. 유민영은 「만선」을 “특히 대자연과 싸워나가는 어민들의 강인한 생명의지를 묘사한 「만선」은 곰
www.happycampus.com
웹2016년 4월 30일 · 1. 들어가며 작가 천승세의 희곡 「만선」은 어촌의 삶을 사실적으로 꺼내 보인 작품이다. 유민영은 「만선」을 “특히 대자연과 싸워나가는 어민들의 강인한 생명의지를 묘사한 「만선」은 곰치라는 한 인물 창조로서도 돋보이는 작품”이라고 평가하고 있다.「만선」은 배를 타고, 고기를 잡는 것 ...
천승세만선 독후감(2) - 씽크존
천승세만선 독후감(2)
천승세의 만선선택한 이유모의 고사에서 여러 번 접해본 작품 뭔가 친근해…작가의 삶천승세이명 호하동 河童 출생 사망 xxxx xx xx 출생지 전라남도 목포데뷔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점례와 소로
www.thinkzon.com
웹2019년 3월 23일 · 천승세의 만선선택한 이유모의 고사에서 여러 번 접해본 작품 뭔가 친근해…작가의 삶천승세이명 호하동 河童 출생 사망 xxxx xx xx 출생지 전라남도 목포데뷔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점례와 소로 등단호는 하동 河童 1939년 2월 23일 전남 목포시 용당동 태생 1961년 성균관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했다 ...
만선(滿船)
- 천승세
O 갈래 : 희곡. 비극. 장막극. 사실주의극
O 배경 : 현대 남해안의 어촌
O 특성 : 어민들의 삶을 그들의 언어로 그려 사실성과
토속성을 살림
O 의의 : 운명 비극의 전통성을 토착적 세계와 연결시
킴. 희곡의 사실주의 실현
O 주제 : 한 어민의 운명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난 비극
적 삶. 어부들의 현실과 이상과의 갈등. 삶에 대한 집
념과 그 좌절
O 구성 : 4단 구성(전편 3막 6장)
① 발단(제1막 1장) - 부서 떼의 출현과 선주의 빚 독
촉
② 상승(제1막 2장-제2막 2장) - 선주와 계약, 도삼과
연철과 함께 출어하는 곰치
③ 절정(제2막 3장) - 풍랑으로 도삼과 연철을 잃고
집으로 돌아온 곰치
④ 대단원(제3막) - 실성한 구포댁은 빈배에 띄워 보
내고, 슬슬이는 목을 맴
O 인물
① 곰치 - 가난한 어부. 만선의 집념을 가지고 바다에
도전함
② 구포댁 - 곰치의 아내. 아들을 잃고 실성함
③ 도삼 - 곰치의 아들
O 작품의 특징
① 내용 : 어부 곰치와 그의 아내 구포댁을 중심으로
한 인간과 자연의 대결, 부성과 모성의 갈등 속에서
인간의 도전과 한계, 희망과 비극을 그려 냄.
② 구성 : 곰치의 굽힐 줄 모르는 집념과 강인한 의지
가 오히려 파멸의 원인이 되는 비극의 구성 방법을
취하고 있다. 이를 성격 비극이라 함.
③ 표현 : 억센 사투리로 절묘한 대사가 인물의 우직한
성격과 잘 결합되어 짙은 향토성을 보여 주며, 어부들
의 꿈과 좌절이 사실적으로 형상화됨.
O 곰치와 구포댁의 갈등 양상
곰치 | 구포댁 |
바다에 대한 집념 | 바다를 벗어나고자 하는 집념 |
어부 생활에 대한 집념 | 후손에 대한 집념 |
자연과 싸우는 부성(父性)의 억셈 | 죽음의 숙명에서 벗어나려는 모성애 |
O 작품에서 드러나는 세 가지 갈등 구조
① 인간과 자연의 대결 : 집채만한 파도가 치는 거친
바다와 이에 맞서 싸우는 주인공의 대결
② 빈부 간의 갈등 : 남이야 죽건 말건 약점을 이용하
여 쉽게 돈을 벌려는 선주와 목숨을 걸고 만선의 꿈
을 이루어야 하는 가난한 어민의 갈등
③ 곰치와 구포댁의 갈등 : 금방 죽더라도 만선에의
꿈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믿는 곰치와 어떻게든 자
식의 목숨만은 살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구포댁의 갈
등
O 희곡의 본질과 특성
① 무대 상연의 문학 : 희곡은 다른 문학 갈래와 달리
무대 공연을 전제로 삼는 문학임.
② 대사의 문학 : 희곡은 대사를 표현 방법으로 하는
문학. 소설에서도 대화를 쓰지만 그 기능은 부분적인
데 반해, 희곡에서 대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거의 절대
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님.
③ 행동의 문학 : 희곡은 무대 위에서 인생을 표현하되,
오직 극중의 직접적인 행동과 대화를 통해서만 가능
하다는 점에 그 주요한 특색이 있음. 인물과 사건이
있다는 점에서는 소설과 비슷하지만, 희곡에서의 행동
은 배우가 무대 위에서 현실화하는 것이고, 작가의 설
명이나 개입을 전혀 허용하지 않는 행동인 것임.
④ 현재 진행형의 문학 : 희곡은 무대 위에서 직접 인
생을 표현하기 위한 현재 진행형의 문학. 다시 말
해서, 작중의 사건을 관객의 눈앞에서 현재의 사건으
로 제시해야 하는 것. 그렇기 때문에 희곡은 시간
과 공간의 이동을 마음대로 하기 어려운 제약이 따름
O 희곡의 구성 요소
① 대사 : 대화, 독백, 방백
② 지시문 : 등장인물이나 시간, 장소, 무대 등을
설명하거나 인물의 동작이나 표정, 음향 효과나 조명
등을 지시하는 글. 주로 작품의 첫머리나 장, 막의 첫
머리에 제시되거나, 대사와 대사 사이에 제시됨
O 희곡 구성상의 한계
① 희곡은 무대 공연을 전제로 한다 : 직접 설명, 직접
묘사가 불가능함
② 희곡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다.
③ 희곡은 등장 인물이나 장면의 수에 제약을 받는다.
④ 희곡의 문장은 대사 위주로 되어 있다 : 소설은 대
화보다는 설명 위주라는 점에서 희곡과 다름.